남북전쟁 직후 가난과 질병, 중노동을 달래기 위해 애틀란타의 약사 존 펨버튼은 코카잎 성분과 콜라나무 껍질액을 배합해 강장음료를 만들고 2년 만에 세상을 떠났다. 코카콜라와 워런 버핏은 알아도 펨버튼을 아는 사람은 없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동안 또 어떤 펨버튼은 아이폰, 윈도,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피·땀·눈물'을 흘렸다. 기술만 남고 기술자는 잊혀졌다. 어쩌면 알려고 하지도 않았다. 사농공상 시대에도 세종의 장영실은 '조선의 시간'을 만들고, 이순신의 나대용은 '조선의 바다'를 지켰다. 사람을 뛰어넘는 기술은 없다. 국가든 기업이든 지속가능하길 바란다면 장인들의 '한 땀'마다 합당한 명성을 부여해야 마땅하다. <글로벌e>가 숨은 명장 찾기에 나선 이유다.

스마트폰은 더이상 전화기가 아니다. 월렛도 이제 지갑이 아니다. 패션아이템이다.

기왕 지녀야 한다면 다홍치마다.

끊지 못하는 사람에겐 담배도 지닐 수밖에 없는 아이템이다.

스마트폰과 월렛처럼 "담배도 패션"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전자담배라면 동의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BAT그룹 한국인 최초 뉴카테고리 디자인 총괄 김강민 명장은 '글로'를 패션아이템을 넘어 '머스트해브전담'으로 만들기 위해 극한에 도전하고 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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