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명 이서라 기자
  • Culture
  • 입력 2021.09.11 09:12
  • 수정 2021.09.11 09:15

전태일 열사 어머니 이소선 10주기 특별기획전 〈목소리〉

2022년 5월 29일까지···3층 꿈터서
이소선을 기억하는 15인의 구술
현대미술작가 신민·오민수 설치작업 전시

전태일기념관이 2021년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 이소선 10주기를 맞아 특별기획전을 2022년 5월 29일까지 개최한다.

아름다운청년 전태일기념관 3층 꿈터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 〈목소리〉는 두 개의 대주제로 구성된다.

〈함께하며 기억하는–제3차 노동구술기록사업 사료전〉은 이소선을 기억하는 열다섯 명의 증언을 중심으로 과거와 현재를 기억한다.

전태일의 장례식장에 가장 먼저 찾아온 대학생 친구 장기표, 전태일의 친구 이승철·최종인, 두 딸 전순옥·전태리, 전태일기념사업회 박계현·이형숙·황만호, 청계피복여성조합원 유정숙·정인숙·이숙희·이승숙,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배은심·장남수·박래군의 인터뷰를 확인할 수 있다.

억울하고 소외된 사람들 편에서 신념과 가치를 잃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 이소선의 목소리와 일상, 투쟁의 역사를 보여주는 영상, 유품, 문서, 사진 등 사료 90여 점을 전시한다.

신민 작가 〈우리들〉
신민 작가 〈우리들〉

〈흔들리며 반짝이는〉는 현대미술작가 신민·오민수의 설치작품을 통해 현재 노동과 노동자의 이야기를 펼친다.

노동자이자 시각예술가인 신민·오민수는 노동의 풍경을 시각예술을 통해 과거에서 현재와 현실을 발견한다.

신민 작가는 1975년 이소선과 청계피복노조 여성조합원들이 함께 찍은 설 기념사진과 오늘의 여성 노동자들을 겹쳐보면서 〈우리들〉의 연대에 대해 질문한다.

오민수 작가 〈철과 피〉 연작
오민수 작가 〈철과 피〉 연작

오민수 작가는 여전히 존중받지 못하는 노동이 실시간으로 스러지는 오늘의 현장을 공감각적으로 체험하도록 〈철과 피〉 연작을 선보인다.

오동진 전태일기념관장은 "이소선의 연대가 어떻게 노동과 연결돼 확장하는지, 그 확장이 현대미술작가와 만나 어떻게 재현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라며 "노동자의 어머니로 불린 이소선에서 더 큰 의미의 이소선으로 불리는 시작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당 전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홈페이지 예약 후 관람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전태일기념관 홈페이지(www.taei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