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명 이장혁 기자
  • Real estate
  • 입력 2022.12.01 11:17

빅데이터, AI···부동산 혁신 이끄는 프롭테크 기업들

프롭테크업계에 빅데이터 및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프롭테크는 부동산자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같은 정보기술(IT)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를 말한다. 과거에는 주거용 부동산 매물 중개를 돕는 서비스가 주였지만, 지금은 상업용 부동산 전문 플랫폼부터 조각투자, 분양,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춘추전국시대를 열고 있다. 자체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대표 프롭테크 기업들을 살펴본다.

ⓒpixabay
ⓒpixabay

상업용 부동산···부동산플래닛, 알스퀘어

부동산플래닛은 공공 데이터는 물론 빅데이터와 딥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의 부동산 업무를 종합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해준다. 전국의 건물, 토지 등 약 3,000만 건의 실거래가를 모바일 및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3,900만 건의 토지대장 및 730만 동의 상세 건축물 정보를 다루고 있다.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알고리즘 및 예측모델을 토대로 한 자동분석시스템으로 최신 동향이 반영된 거래 추정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건물 노후도 및 재개발 충족 요건 분석, 현장을 방문해 조사한 전국 주요 오피스빌딩 임대료 및 공실률 등을 한 눈에 파악 가능한 프리미엄 기능도 제공한다. 부동산플래닛이 보유한 빅데이터와 딥데이터는 상업용 부동산 투자 시장에서 판단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데이터 컨설팅을 바탕으로 매입매각, 임대차 전 과정을 지원하며, 전담부서 배치를 통한 부동산 자산 운영 및 관리, 임대 및 입주사 관리, 시설, 미화, 보안, 주차 관리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부동산과 관련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알스퀘어는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기업으로 현장을 방문해 전수조사로 확보한 오피스, 물류센터, 리테일 등 상업용 부동산 빌딩 30만 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임대차 중개, 매입∙매각 자문, 부동산 자산관리(PM)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무실 임대차뿐 아니라 자회사 알스퀘어디자인을 통해 사무실 인테리어 같은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HMM(前 현대상선), 지멘스, 플렉스 등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 스타트업 등이 알스퀘어를 통해 공간을 구하고, 내부 단장을 마친 바 있다.

주거용 부동산···직방, 다방, 집토스

새로운 CI를 공개하며 글로벌 프롭테크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포부를 내세운 직방은 주거용 부동산 중개 플랫폼이다. 원룸, 아파트 등 매물 중개 및 정보 제공을 넘어 IT기술을 활용해 가상현실 투어와 언제든지 중개사와 상담할 수 있는 24시간 비대면 상담 서비스 중개라이브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용자 편의를 높이고 있다. 메타버스 기반으로 론칭한 글로벌 가상오피스 플랫폼 소마(SOMA)는 국내외 기업들이 입주해 사용 중이다.

다방은 원룸, 오피스텔 등 매물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비대면으로 계약까지 맺을 수 있다.'다방싸인'은 임차인과 임대인, 공인중개사가 비대면으로 부동산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오프라인 계약의 번거로움을 해소했다. 방 구하기 프로세스를 통해 매물 탐색부터 계약까지 100% 디지털 환경으로 가능하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집토스는 서울 각지에 직영 부동산을 운영하며 소속 공인중개사가 수집한 매물을 중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소속 공인중개사가 현장에서 임대인과 소통하며 임대주택 시세, 연식, 면적, 층수 등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하고 있다. 원룸, 투룸의 전월세 및 오피스텔, 아파트 등 거주용 위주의 중개 서비스를 제공한다. 거주 후기를 남기면 타인의 거주후기를 열람할 수 있어 실거주자의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다.

부동산 조각투자···카사, 펀블

카사는 국내 최초 부동산디지털수익증권(DABS) 거래소로 지난 2019년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금융 규제 샌드박스)로 지정 받았다. 카사는 한 번의 투자로 트리플 수익(임대배당수익, 건물매각차익, 댑스시세차익)을 투자들에게 돌려준 부동산수익증권 거래소이다. 서울 강남 오피스 빌딩 위주로 상장해오다 대형 물류센터, 레지던스 등으로 투자 대상을 넓히고 있다.

펀블은 지난해 5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디지털 자산 조각 투자 플랫폼으로 부동산 수익증권에 1대1로 대응하는 디지털자산증권(DAS)을 발행한다. 펀블 거래는 증권사 모바일 주식거래 시스템(MTS)과 유사하다. 부동산 수익증권에 1대1로 대응하는 디지털자산증권(DAS)을 발행하며, 투자자는 펀블 플랫폼에서 DAS를 거래할 수 있다. 건물 여러 개를 묶어 투자하는 리츠와는 달리 펀블 투자자는 자신이 원하는 건물에 선택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6월, 1호 물건으로 서울 롯데월드타워 업무시설인 시그니엘 레지던스를 선보였다.

분양···스마트워킹, 이파라쥬

스마트워킹은 국내 최초 분양대행 관리 플랫폼이다. 부동산 개발 현장의 고객행동을 분석해 비즈니스 전략을 통계로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워킹의 'AI(인공지능) 분양 영업 진단 평가 시스템'은 그간 부동산 개발업체와 분양마케팅업체의 고민거리였던 부동산 개발 현장의 영업력 측정과 완전 판매 기간 예측 문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영업직군에게 강력한 영업 관리 도구를 제공하고, 수집된 빅데이터를 AI 시스템으로 분석해 AI 영업 통계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이파라쥬는 부동산 분양정보 플랫폼으로 부동산 분양시장에 AI(인공지능) 등 디지털 마케팅을 접목했다. 분양현장, 상품별 분양 전문가, 부동산 전문 유튜브 채널, 각종 건설사 홈페이지 등 다양한 개별 서비스를 통합 제공한다.

인테리어···오늘의집, 어반베이스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제품을 판매하고 시공사와 이용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가의 시공 경력, 자격증, 면허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검증해 시공 전문가에게 인증 마크를 수여하는 등 서비스 신뢰도를 높였다. 홈 스타일링 전문가의 조언뿐 아니라 일반인들이 셀프 인테리어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채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어반베이스는 가상에서 집을 꾸미는 3D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2D 건축도면을 수 초 만에 3D공간으로 자동 모델링하는 특허기술을 비롯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메타버스 영역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 서비스는 '어반베이스 3D 스튜디오'와 '어반베이스 AR'이다. 3D 스튜디오는 아파트 가상 도면을 활용해 원하는 공간을 미리 인테리어 해볼 수 있는 3D 인테리어 서비스이며, 어반베이스 AR을 통해서는 3D 제품을 실제 공간에 배치해보며 공간에 제품이 잘 어울리는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다.

키워드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